[Teaching Tips] 깊이있는 학습 > teaching tips

힘을 모아 세계로! 꿈을 키워 미래로!

교수지원

CENER FOR TEACHING
& LEARNNIG

제목| [Teaching Tips] 깊이있는 학습

페이지 정보

날짜|21-04-27 13:35 작성자|한체대 조회|2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Education is light, lack of it darkness.”
- Russian proverb
 
 
논란의 여지가 분명히 있지만 요즘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과제와 읽기 분량이 적당하고, 시험만 잘 보면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고, 적극적 참여는 필요 없이 관전만 잘하면 되고, 골치 아픈 팀 프로젝트가 없고, 언제 누가 지명될지 뻔하여 수업에 긴장감이 없는 수업입니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은 교수자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과는 매우 다릅니다. 수업 시간에 무엇을 배우고, 배운 내용들이 자신의 능력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인격 발달에 어떤 도움을 주는 지로 수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점을 얼마나 쉽게 잘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만으로 학생들은 교수자와 수업을 평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교수자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교수자 자신의 좋은 수업을 계속 고수할 것인가
vs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으로 적절히 타협할 것인가
 

 
 
 
 
|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6가지 전략
 
· 주의 집중
학생들의 주의 집중은 쉽게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교수자는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수업 자료를 활용하거나 독특한 수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강화
자기 효능감이란, 주어진 문제를 자신의 노력과 역량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기대감입니다. 높은 자기 효능감은 학습에 대한 몰입과 지속성을 가능하게 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그 결과,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기 때문에 교수자는 학생들이 자기 효능감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강의 내용을 설명할 때 실제 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용기를 북돋우는 칭찬과 건설적인 피드백을 아끼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게 될 것입니다.
 
· 협동학습 장려
학생들은 협동학습 과정을 통해 주어진 과제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되고, 그 결과로 자신에 대한 만족감과 자존심이 고양됩니다. 또한 서로 도와주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전문가가 됨으로써 성적 향상과 함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 개별적인 피드백 제공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킵니다.
 
· 열정 보이기
학생들은 교수자의 열정적인 자세와 태도에 의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학생들을 진정한 학습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열정적인 자세와 전문성으로부터 나오는 자신감은 필수입니다.
 
· 적절한 동기요인 제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요인을 적절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출처] <가르치는 전략과 효과적인 교수법> 이종호 지음, 지식공감, 2015


출처-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교육혁신센터

https://acts.ac.kr/modules/board/bd_view.asp?no=100&ListBlock=10&gotopage=2&Pagecount=12&sk=&sv=&id=life_teaching&ca_no=&mncode=&left=unilife3_4&sleft=#a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