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스포츠안전관리전공

교과과정

스포츠안전관리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으로 구성된 스포츠안전관리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0501 스포츠안전론 Sport safety 2
40502 스포츠안전행정법 Sports safe administrative law 2
40503 스포츠행정 및 정책 Sports public administration & policy 2
40504 스포츠에이전트론 Sports agent theory 2
40505 스포츠시설안전관리론 Management of sports facilities safety 2
40506 스포츠신변보호론 Sports protection theory 2
40507 스포츠와 법 Sport and law 2
40508 무도안전론 Martial art safety theory 2

교과목 해설

40501 스포츠안전론(Sport safety)
각종 스포츠경기의 안전관리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고, 스포츠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켜 스포츠활동시 안전생활을 생활화할 수 있는 내용을 지도하며, 응급처치법, 신체보강법 등 사고로부터의 예방법에 관한 강의를 한다.
40502 스포츠안전행정법(Sports safe administrative law)
행정법의 총칙, 행정조직법, 행정작용법, 행정구제법 등 일반행정법과 스포츠 안전관계법규 등 특별행정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40503 스포츠행정 및 정책(sports public administration & policy)
스포츠관련 정책과 행정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스포츠정책의 합리적인 결정과정 등 스포츠행정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국내외의 주요 스포츠정책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스포츠정책에 대한 현장감과 전문적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강의한다.
40504 스포츠에이전트론(Sports agent theory)
스포츠 관련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을 하면서 프로스포츠 시장에서의 중재적인 역할과 선수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선수의 진로에 대한 연봉계약, 부대수입창출, 자산 및 건강관리, 법률 및 세무관리 등을 대행하는 업무를 강의한다.
40505 스포츠시설안전관리론(Management of Sports Facilities safety)
스포츠 활동은 많은 안전사고를 동반하는 것이어서 스포츠 시설 및 장비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안전하게 스포츠 시설 및 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40506 스포츠신변보호론(Sports protection theory)
신변보호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시키고 국내외 스포츠경기에서의 선수, 임원, 관객 등의 안전을 위한 공경호와 사경호의 중요성과 조직, 작용, 장비, 환경 등을 강의한다.
40507 스포츠와 법(Sport and law)
스포츠법의 역사와 연구동향 및 스포츠 사고의 실태를 소개하고, 사고 발생시 법적 책임에 대한 판례와 사고발생 후의 보상체제와 사고대책을 강의한다.
40508 무도안전론(Martial art safety theory)
각종 무도를 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상해 및 사고의 예방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강의하고, 무도수련 및 교육에서 갖춰야할 무도 및 시설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