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일반대학원

교과과정

교과과정

자연과학전공 교과과정박사과정 체육사학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20002 자연과학적 체육학연구 Research methodology for natural science of sport 3
21065 스포츠자연과학의현장적용 Practical application of natural science of sport knowledge 3
21052 운동생리학연구 A study of exercise physiology 3
21053 체력트레이닝방법론 특강 Training Method of physical Exercise 3
21054 운동역학연구 Study of Biomechanics in human movement 3
21055 운동동작분석연구 Study of the Motion Analysis about the Movement 3
21056 스포츠의학연구 Sport Medicine 3
21057 코치론 특강 Seminar on Advanced Coaching Theory 3
21068 스포츠와 재활 Sports and Rehabilitation 3
21058 체력측정평가연구 Study of Measurement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3
21025 체육통계 Ⅰ 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3
21060 특수체육연구 Adapted Physical Education 3
21061 장애인스포츠연구 Study of Sports for the Disabled 3
21062 건강교육론 특강 Argument in Health Education 3
21063 운동과 영양학특강 Exercise for Nutrition 3
21070 주기화훈련설계 및 컨디셔닝 Training Program Design with Periodization 3
21072 스포츠경기분석 Sports and Performance Analytics 3
21011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3
21021 체육연구설계법 Experimental Design in Physical Education 3
21027 체육행정관리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3

교과목해설

20001 인문사회과학적 체육학연구(Research methodology for humanity and social science of sport)
스포츠의 현상을 인문사회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론을 과학철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스포츠의 인문사회과학적 학문특성별로 논의하고 이를 통합하여 인문사회과학적 체육학연구의 공통성을 논의하고 토의한다.
20003 체육인문사회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humanity and social science of sport for master students)
스포츠과학의 인문사회과학적 연구에서 얻어지는 지식들을 실제의 경기현장에 적용시키는 과정과 이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논의하고, 적용결과의 특성을 토의한다.
21042 한국체육사연구(Sports History in Korea)
체육이 한국의 역사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연구하는 교과목으로써 주로 한국의 근현대체육사를 중점으로 진행된다. 각 경기 종목의 경기사 역시 다루게 될 것이다.
21043 세계체육사연구(World sports History)
본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체육변천의 발자취를 돌이켜보고, 각 시대의 체육관이나 그 방법 등에 있어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사적으로 연구하여 우리들이 처하고 있는 체육의 입장의 이해와 미래체육에 대해 전망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21044 체육원리특강(Studies in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과학적 사실과 철학적 판단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있는 체육원리의 주요 논제를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고찰하면서 체육에 관한 연구 및 실천을 합리화, 실질화 할 수 있는 근거와 방법을 논구한다.
21045 체육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학과 주변학문과의 관계, 체육학의 발달과정과 미래성을 탐색하고, 체육의 철학적 사고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1046 스포츠사회학연구(Studies in sociology of sport)
스포츠의 사회현상에 존재하는 사회학적 개념과 명제 및 이론을 파악하고, 이들이 스포츠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개선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토의하고 학습한다.
21047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연구(Seminar on Leisure and Recreation)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주5일 근무제등 사회변동과 삶의 질 차원에서 연구 분석하고 여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특징과 과제, 미래 ? 관련자원 및 산업에 대하여 연구한다.
21073 응용스포츠심리학(Applied Sport Psychology)
심리요인과 운동수행의 관계를 규명하고, 선수들의 경기력과 스포츠 상황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운동수행을 증진하기 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이론과 기법을 모색한다.
21067 스포츠심리학특강(Advanced Sport Psychology)
운동수행과 심리요인의 관계를 탐색하고,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동시에 스포츠심리학 전반의 이해를 심화한다.
21035 체육교육학 연구(Studies in Sport Pedagogy)
체육교육전문가로서 일반교육의 관련지식과 각 분야에 대한 체육교육학내에서의 지배적 관점과 대안적 관점 등을 이해한 후, 체육교육학의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1066 체육교수법 연구(Studies in Teaching Method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에 대한 교수방법과 교수전략, 교수유형, 교수모형 등을 이해한 후, 체육교수법에 관련된 주요 연구 성과를 비판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21050 스포츠산업 · 경영연구(Research of Sport Industry and Management)
스포츠산업의 전체적인 구조와 현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스포츠조직을 위해 기획·조직화·지도·평가 등의 경영관리 과정을 과학적으로 탐구·연구하여 여러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21051 스포츠마케팅연구(Sport Marketing Research)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영역 및 5가지 목표달성 수단을 이해하고, 아울러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과 방법 및 세분화, 표적화, 위치화의 3가지 관리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전략을 사례 중심으로 이해한다.
20002 자연과학적 체육학연구(Research methodology for natural science of sport)
스포츠의 현상을 자연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론을 과학철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스포츠의 자연과학적 학문특성별로 논의하고 이를 통합하여 자연과학적 체육학연구의 공통성을 논의하고 토의한다.
21065 스포츠자연과학의 현장적용(Practical application of natural science of sport knowledge)
스포츠과학의 자연과학적 연구에서 얻어지는 지식들을 실제의 경기현장에 적용시키는 과정과 이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논의하고, 적용결과의 특성을 토의한다.
21052 운동생리학연구(A study of exercise physiology)
일회 운동 또는 장기간에 걸친 규칙적인 훈련에 따른 신체기능의 반응변화 및 적응현상을 공부한다.
21053 체력트레이닝방법론 특강(Training Method of physical Exercise)
우수선수와 일반인들의 체력향상을 위한 운동방법을 운동처방 입장에서 연구한다.
21054 운동역학연구(Study of Biomechanics in human movement)
운동역학 연구는 인간의 움직임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학부에서 배운 운동역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응용된 지식과 방법을 다룬다.
21055 운동동작분석연구(Study of the Motion Analysis about the Movement)
인간의 운동동작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한 일환으로 수학, 물리학, 인체측정학, 해부학적인 기초 지식을 통하여 실험 지식과 자료 처리의 방법을 익혀 신체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도록 과학적 사고를 배양한다.
21056 스포츠의학연구(Sport Medicine)
성인병과 스포츠, 스포츠상해, 도핑 등의 핵심 내용과 스포츠를 통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 등에 관한 내용을 익히며 연구한다.
21057 코치론 특강(Seminar on Advanced Coaching Theory)
엘리트 선수의 지도는 물론 학생, 동호회 활동, 생활 체육 등 스포츠 지도자가 알아야 할 중요한 체육이론과 현장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방법을 연구하고 상호 정보교환을 통한 지도법을 모색한다.
21068 스포츠와 재활(Sports and Rehabilitation)
스포츠와 관련된 질환 및 손상에 대한 적절한 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그 결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활 체육 분야에서 스포츠를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엘리트 체육에서 전문 운동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1058 체력측정평가연구(Study of Measurement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 스포츠 지도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측정(검사 ? 실험 ? 조사)활동으로 얻어진 자료를 수집 ? 평가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토록 한다.
21025 체육통계(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스포츠 건강 여가 상황에서 다루고 있는 각종자료를 이해하고 이를 간결하게 기술, 설명 예언할 목적으로 분석 검증하는데 필요한 통계의 기본원리와 개념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21060 특수체육연구(Adapted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의 역사, 개념, 장애인의 정의와 분류 및 특성 등을 학습한 후 각 장애인에 대한 특수체육을 연구한다.
21061 장애인스포츠연구(Study of Sports for the Disabled)
장애인스포츠의 역사적 배경, 스포츠 기구, 경기대회, 스포츠 의학, 코칭, 행사관리, 연구, 미래의 방향 등 장애인스포츠의 전반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20162 건강교육론 특강(Argument in Health Education)
급변하는 시대상과 경제현황을 통해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건강교육정책과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그리고 건강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학교 직장 지역사회의 건강교육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의 기초적인 교육과 실천방안에 대해 알기 쉽게 교육한다.
21063 운동과 영양학특강(Exercise for Nutrition)
영양학적 생화학적 지식을 스포츠 현장에 적용해 운동선수들의 운동수생능력을 향상시키고 일반인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둔 교과목이다.
21011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신체의 구조 및 생체기능의 해부학적 연구를 통하여 인체의 여러 계통에 대한 생체기전의 원리를 파악하여 체육활동에서의 해부학적 원리를 적용함과 동시에 체육과 스포츠를 과학적으로 접목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21021 체육연구설계법(Experimental Desig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분야에서 과학적인 지식의 정립과정을 고찰하며 실제적인 사례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유도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한다.
21027 체육행정관리(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국가체육행정체, 지방체육행정체 및 민간단체체육행정체가 관장, 집행하는 생활체육행정, 전문체육행정 및 국제체육행정 전반에 걸쳐 취급하고, 체육관리 제분야와 행재정 및 관계법령을 함께 연구한다.
21069 스포츠코칭이론(Theory of Sport Coaching)
미래에 스포츠코치가 되고자 하는 예비코치들에게 스포츠코칭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전문스포츠 및 생활스포츠 코치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스포츠기술, 전술, 정신, 체력과 같은 선수특성 요인과 각 종목에 적합한 선수선발 요인 그리고 선수관리 요인 등의 코칭 내용을 알게 한다.
21070 주기화훈련셜계 및 컨디셔닝(Training Program Design with Periodization)
전문스포츠지도사는 엘리트운동선수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트레이닝의 이론과 원리, 트레이닝주기화의 정확한 개념과 원리, 트레이닝프로그램의 구성요건과 설계방법 등을 잘 이해하고 훈련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엘리트전문선수의 경기력 극대화를 위해 트레이닝방법론의 전반적인 지식과 컨텐츠를 습득함으로써 유능한 전문스포츠지도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21071 스포츠멘탈코칭연구(Sport Mental Coaching)
훈련과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적 항상성 유지를 위한 상담, 멘탈트레이닝, 멘토링을 계획하고 이를 토대로 선수 훈련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팀 스포츠심리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지도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구성의 내용과 원리를 탐색한다.
21072 스포츠경기분석(Sports and Performance Analytics)
스포츠경기현장에서 정형적(양적) 데이터 또는 비정형적(질적) 데이터 등의 스포츠경기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경기의 전술분석 및 경기내용분석 등을 통하여 최상의 승리전략을 수립을 위한 모형 개발과 분석결과를 효과적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경기분석은 경기력향상을 위한 목적의 분석과 일반대중을 위한 정보제공 목적의 분석으로 구분된다. 스포츠경기분석 전문가로서 첫 걸음을 딛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