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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대학원

스포츠공학전공

교과과정

스포츠공학전공 교과과정스포츠융복합대학원 스포츠공학전공 교과과정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62001 스스포츠 공학 기초 Foundation of Sport Engineering 2
62002 동작분석과 스포츠공학 Motion Analysis and Sport Engineering 2
62003 3-D printer의 개요 Introduction of 3-D printer 2
62004 인체 모델링 Human Body Modeling 2
62005 3-D printer의 실제적 적용 Practical Application of 3-D Printer 2
62006 컴퓨터프로그램과 스포츠공학 Computer Programming and Sport Engineering 2
62007 스포츠용품 개발론 Sport Goods Development Theory 2
62008 생체신호 분석 Biomedical Signal Analysis 2

교과목해설

62001  스포츠 공학 기초(Foundation of Sport Engineering)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발전 역사, 인공지능의 미래, 인공지능 기초 알고리즘을 학습한 후, 스포츠분야에 인공지능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 기초적 알고리즘을 구현해보는 실습활동이 적용된다. 인공지능을 통한 예측, 분류, 직관적 데이터 재구성 등을 스포츠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분야를 탐색하여 초보적 수준의 인공지능 모델구현을 연구한다.
62002  동작분석과 스포츠공학(Motion Analysis and Sport Engineering)
스포츠메타버스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미래사회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특히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메타버스 개념을 바탕으로 스포츠 가상세계에서 주어지는 사회적, 경제적 기회와 가치를 학습한다.
62003  3-D printer의 개요(Introduction of 3-D printer)
스포츠 경기에서 수집되는 경기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본통계 분석에 대한 개념과 통계적 추론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빅데이터 응용분야에 통계적 개념과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기분석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62004  인체 모델링(Human Body Modeling)
스포츠 소셜 미디어를 생성되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분석기법의 적용,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 등을 습득한다. 특히 스포츠관련 신문기사, 포털사이트 검색어 통계,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 등 SNS에서 소비하는 네티즌의 자연어로 표현되는 소셜 데이터로부터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사례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에 기초하여 연구한다.
62005  3-D printer의 실제적 적용(Practical Application of 3-D Printer)
다양한 프로그램밍 언어의 유형 및 주요 기능, 차이점을 소개하고, 구조체와 자료형, 구조화된 문장 등 고급(high-level) 언어가 갖추어야 할 프로그램밍 언어의 특성과 주요 기능에 대해 자료형과 제어문, 인자전달 방식 등에 대해 습득한다. 특히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객체지향 프로그램밍 언어인 python에 대해 기본 문법에 대해 지식을 익힌다.
62006  컴퓨터프로그램과 스포츠공학(Computer Programming and Sport Engineering)
스포츠 공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상용 컴퓨터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C++, Matlab등의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징비개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확보한다.
62007  스포츠용품 개발론(Sport Goods Development Theory)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스포츠 경기력 및 건강활동에 기여하는 스포츠용품, 기구, 재활장비의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62008  생체신호 분석(Biomedical Signal Analysis)
생체작용과 신호, 계측과 관련된 기초·전문지식 및 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최신동향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스포츠에 과학·공학적으로 적용한 사례(논문)를 조사·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