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과목해설(가나다순)

경영학의 이해(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내용을 소개하여 경영학의 연구대상인 기업의 형태·구조·기업환경 등 경영일반론과 인사·생산·마케팅·재무관리 등의 모든 면을 알아보고 연구한다.

교양한문(Classical Chinese)

대학에서 학문을 탐구하고 풍부한 국어생활을 하기 위한 기초적 한자와 한문에 대한 강좌로서 한자, 한문 학습의 필요성, 한자의 기본원리, 한문의 기본적 문형, 고사성어 이해 및 기타 실생활에 활용되는 한문 등을 익힌다.

논리적 사고와 표현

교직임용과 취업 시험을 대비하는 관점에서 논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통하여 지성인으로서의 소양과 학문의 탐구능력을 증진시킨다.

다문화사회와 인권

다인종사회로 진입한 한국사회는 전통적 가치를 고수하는 방식에 탈피하여 이(異)문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전통주의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문화사회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는 한편,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주변계층의 인권 문제를 통하여 사회 통합에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이해를 도모한다.

동서양 역사와 문화

세계 시민으로서의 국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개설된 본 강좌는 동서양 민족 및 국가의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에 걸쳐 있는 역사와 문화를 교류사적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둔다.

말과 글(Speaking and Writing)

대학생으로서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말과 글에 관한 강좌로서 국어에서 꼭 익혀야 할 맞춤법과 표준어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언어생활, 교양인으로서 이해해야 할 대학과 학문, 삶과 독서, 각종 분야별 상식 등 독해 문학에 대한 기초적 내용 이해와 대표적 작품을 감상하고 토론한다.

물리학의 이해(Basic Physics)

물리학의 여러 영역 중 체육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물리학적 법칙이나 원리를 공부하여 학생들이 스포츠 경험이나 훈련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이 어떻게 물리학의 법칙이나 원리로 설명되는 지 알아본다. 강조되는 기본 이론은 역학(Mechanics)으로 운동과 힘, 유체역학, 회전운동 등을 일상생활과 스포츠 상황에 적용하여 공부한다.

미래사회와 직업의 세계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삶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는, 미래 사회에 대한 막연한 전망이 아니라 미래 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학문적 이해를 기반으로 삼는다. 본 강좌는 미래학의 차원에서 인간적 삶이 어떻게 변화되고 그에 따라 어떤 삶과 어떤 직업의 세계가 펼쳐질 것인지를 배우고, 어떤 준비를 통해서 풍요로운 삶을 구현할 것인지를 익힌다.

사진예술의 이해

사진의 사회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기법 등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도 건전한 취미 여가 활동에 필요한 예술적 안목과 기술적인 능력을 배우고 익힌다.

사회학의 이해(Principles of Sociology)

농촌과 도시사회의 구조와 변화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고 도시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과 지역사회의 병리현상에 대하여 알아본다.

생물학의 이해(Basic Biology)

생명의 기원, 생명체의 구성물질, 생체내의 산화와 환원, 세포유전, 물질대사 등 현대 생물학의 흐름을 알아본다. 특히 생체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물질의 운반, 자극의 수용과 반응, 면역과 질병, 노화 등을 강조하여 학습한다.

세계종교의 이해

인간 문명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온 동서양의 보편종교로는 동양의 불교·유교·도교 등과 서양의 기독교·이슬람교 등이 있다. 이들 보편종교의 사상과 문화를 종합적으로 개괄함으로써 인류 문화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하고 21세기 인류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품성을 배우고 기른다.

소비자와 시장경제

소비대중사회로 접어든 지금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권익과 시장경제의 원리를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건전한 사회 일원으로 살아가는 전문인의 품성과 능력을 기른다.

실용영어(Practical EnglishⅠ,Ⅱ)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영어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과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의 학습과 함께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어휘 늘리기와 실용문법에 대한 이해를 습득하도록 한다.

영어연습(English Seminar)

영어의 기초적인 어법과 구조의 이해를 통하여 영어에 친숙하게 하고, 영어 음의 특성을 심화 학습과 간단한 작문을 연습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한다.

영어회화

전지구화 시대에 영어는 외국 체류나 여행, 일상 업무에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었다. 본 강좌는 실생활에 사용되는 회화를 중심으로 영미 생활문화를 함께 익히며 Native Speaker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영화예술의 이해

영화예술에 대한 이론적 기초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영화 예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주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1세기 지도자론

시대와 삶의 위기를 창조적인 기회로 바꾸어 인류 사회에 기여한 정치, 사회, 문화 분야에 속한 명망가들의 삶을 통해서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적 품성과 삶의 철학, 지혜와 교훈을 배운다.

인터넷활용

컴퓨터 그래픽 작업에 필수적인 포토샵(Photoshop)을 이용하여 3D그래픽, 애니메이션, 웹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기술과 홈페이지의 기능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HTML언어 및 나모 웹에디터를 학습하여 개인 홈페이지를 구축한다. 스타일 시트, 레이어, 액션, 타임라인, 스크립트 마법사, 자바스크립트와 같이 홈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업그레이드 요소를 폭 넓게 학습한다.

일본어1, 2(JapaneseⅠ, Ⅱ)

<일본어1>에서는 일본어의 기초적인 문법과 기본 구문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실생활에서 필요한 상용회화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해 일본인들의 언어습관을 비롯해 일본인 및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도록 한다. <일본어2>에서는 <일본어1>에서 학습한 것을 토대로 심화된 문법과 구문의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회화 중심의 <일본어1>에 비해 <일본어2>에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능력을 균형 있게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자아 인식과 청년의 생애설계

자아에 대한 심리적 유형적 병리적 이해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는 한편, 청년기에 속한 자신의 삶을 생애의 단계별로 설계함으로써 자기 삶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자연현상의 이해(Understanding of Natural Science)

자연과학의 역사적 흐름과 기본원리 및 개념을 익히고, 자연 현상과 관계되는 과학적 주제들을 다룸으로써 자연과학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과학기술 시대에 유용한 지혜와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강의에서 취급하는 주제는 우주의 탄생과 진화, 생명과 지구, 과학혁명과 현대과학, 환경, 다양한 자연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간단한 과학 법칙이나 원리 등이다.

컴퓨터 활용Ⅰ, Ⅱ(Computer ApplicationⅠ, Ⅱ) 

컴퓨터의 기초 개념을 익히고 기본적인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활용Ⅰ에서는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PC사용법 및 파워포인트를 학습한다. 컴퓨터 활용Ⅱ에서는 워드프로세서의 사용법, 엑셀 등의 사용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한국문학명작감상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함께 ‘한국문학의 명작’을 중심으로 한 작품 감상을 통하여, 전문교양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텍스트에 대한 사상적 정서적 차원의 독해 능력과 문화적 감각을 배우고 익힌다.

한국사(Korean History)

한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기본관점을 제시하고, 한국사의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사를 조명하여 한국사의 역사상들을 파악하게 한다. 이러한 기본적 역사상들을 바탕으로 21세기의 미래지향적인 역사의식과 문화교양을 고취한다.

행정학의 이해(Principles of Adminstration)

행정학의 개념 및 학문적 성격과 행정 현상에 대한 연구방법, 이론에 대한 기본적 제 개념을 익히고 조직이나, 인사, 재무 등을 연구하며 정부의 행정관한 것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현대사회와 법(Modern Society and Law)

현대사회에 있어서 법의 중요성과 생활에 있어서 사례 등을 통하여 법의 목적이나 개념, 법과 사회규범, 이념과 존재형태, 실정법과 자연법의 체계와 효력?적응?해석·국가의 법치주의에 대하여 알아본다.

현대사회와 정보문화(Modern Society and Information culture)

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올바른 정보개념과 정보문화를 이해하고 역사?정보 미래의 바람직한 정보문화를 중점 연구한다.

현대 사회와 철학(Modern Society and Philosophy)

현대 사회의 일상적인 삶과 철학이 유리된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삶에서부터 철학이 시작된다는 것을 우리사회의 구체적인 삶을 주제로 스스로 Philosopher하는 자세를 통해 배우게 하려는 것이 목적인 과목이다. 

화학의 이해(Basic Chemistry)

물질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하여 원소의 성질, 화학결합, 산과 염기 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항상 접하고 생활하는 물, 공기 등과 여러 가지 소비재 등 실생활과 연관된 화학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중심으로 스포츠 활동에 따른 신체 변화를 화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