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목해설(가나다순)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교육의 사회적인 이론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개체의 발달과 학습의 원리, 교육환경, 성격, 개인차 문제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 그 변천과정에 내재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며, 그것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을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 중 근본적으로 중요한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의미, 교육방법 등의 문제와 과제들을 생각해 보고 이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교육과 교직에 대한 흥미와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활동에서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 담당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를 파악하며, 한국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분석함으로써 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문제를 추출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 관한 철학과 발달사, 장애영역별 발생원인, 진단과 학습특성 그리고 교육과정의 재구성방법과 지도방법 등을 이해한다.

학교현장실습(Practicum of Teaching)

대학에서 배운 각 전공학과와 교직과목의 교육이론 및 기술을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제 수업과 학생을 지도하며, 학급을 경영하는 기회로서 현장 교육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실습영역으로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