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체육학과(박사)

교과과정

체육사학전공 교과과정박사과정 체육사학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31247 근대올림픽사 History of the Modern Olympic Game 3
31322 스포츠구술사 Oral History of Sports 3
31251 한국스포츠사 Korea Sport History 3
31253 근대스포츠사 Modern Sport History 3
31255 국제스포츠비교사 Comparison of International Sport History 3
31257 스포츠경기사 Genesis and Development of Sports 3
31259 스포츠정치정책사 History of Sport Politics and Policy 3
31261 스포츠사특강 Seminar on Advanced Sport History 3

교과목해설

31247 근대올림픽사 (History of the Modern Olympic Games)
인류의 스포츠제전인 올림픽 대회의 발전사를 정치, 사회, 문화, 교육 경제적배경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올림픽 운동의 의의와 이념을 폭넓게 이해한다.
31249 고대스포츠사 (Sport History of Ancient World)
자신과 부족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강건하고 유능한 신체를 필요로 했던 원시사회부터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와 고대 동양 스포츠사를 연구하여 스포츠가 고대사회, 문화, 정치, 경제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영향을 주었는가를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이 강좌의 목적이 있다. 고대 스포츠의 중요부분을 주제별로 강의한다.
31251 한국스포츠사 (Korean Sport History)
고조선으로부터 광복이후까지 한국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스포츠가 어떠한 형태로써 발전해 오고 있는가를 연구하며, 민족 전통놀이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고유의 스포츠사를 이해하므로써 민족의 얼과 주체성확립에 중점을 둔다.
31253 근대스포츠사 (Modern Sport History)
르네상스 이후 신체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현대 스포츠의 기초가 되었던 근대 서양스포츠사와 스포츠사상들을 이해하고, 어떠한 이유와 경로를 통하여 근대 서양스포츠가 동양으로 유입되었고 동양의 전통적인 신체활동과 유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31322 스포츠구술사(Oral History of Sports)
체육인이 기억하는 과거 스포츠사건과 행동, 이에 관한 해석을 육성녹음 등을 통해 직접 기록 및 채록, 해석하는 역사수집방법을 연구한다.
31255 국제스포츠비교사 (Comparison of International Sport History)
국제 사회에 있어서 스포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각 국가가 어떠한 스포츠사를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정책들로 스포츠를 운영하고 있는가를 비교하여 우리 나라의 스포츠발전을 도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31257 스포츠경기사 (Genesis and Development of Sports)
각 경기종목의 기원과 발달과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어떠한 경로로 스포츠문화와 경기종목이 전해지고, 어떻게 변형되고 발전되었는가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31259 스포츠정치정책사 (History of Sport Politics and Policy)
고대부터 현대까지 스포츠와 정치간의 관계를 설명하며 스포츠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을 역사적 예를 통해 이해하며, 어떠한 스포츠정책과 방안들이 제시되었는가를 각주제별로 특강과 토의로써 연구한다.
31261 스포츠사특강(Seminar on Advanced Sport History)
현대사회의 정치, 문화, 역사, 경제 등의 세계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스포츠가 어떠한 형태로 발전해 오고 있는가를 연구하고 주제별 토의에 의해 보다 폭넓은 스포츠역사의 흐름을 이해한다.